오늘 유니티 에디터를 열어보니 똭 하니 5.3.1f1 업그레이드를 하라고 친절히 알려주네요. 저는 항상 최신을 선호하기 때문에 잽싸게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. 사실 상황을 살펴본 후 안전한 버전임이 증명되면 업그레이드 하는게 좋긴 합니다만, 귀찮으니 항상 빨리 업그레이드를 합니다.
업그레이드 후 기존 코드가 에러가 발생했네요.. 아놔 이런~
위 캡쳐의 내용처럼 Logger 클래스가 ambiguous 라네요. 한마디로 Logger 클래스가 참조할 곳이 2군데 즉 'GooglePlayGames.OurUtils.Logger' 와 'UnityEngine.Logger' 로 유추되는데 에디터에서는 어떤걸 가지고 빌드 해야할지 모른다는 말이죠. 클래스의 참조가 모호해서 이런 에러가 발생했습니다. 왜 이런지 모르겠네요. 업그레이드 하면서 기본 코드에 Logger 가 추가됐나요?? 유니티 초보라 원인은 모르나 해결 방법은 알고 있죠.
해결 방법 1. |
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.
해당 파일을 실행해보세요.
위와 가이 참조가 모호한 클래스가 보입니다.
Shift + Alt + F10 으로 참조를 선택합니다.
이렇게 해결 가능합니다.
다시 유니티 에디터로 가보면 다시 빌드 되면서 이러한 에러들이 또 많이 나옵니다. 파일에서 해당 에러가 많이 발생하면 위와 같이 Ctrl + 'H' 로 특정 이름을 Replace 하면 됩니다. 다른 에러가 발생하면 해당 에러에 맞는 코드로 수정합니다.
해결 방법 2. |
이 방법을 추천합니다. 해결 방법 1은 이런식으로도 가능하다라고 알려드리고자 미리 말씀드렸고요.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 설명을 먼저 드리자면 GPGS 즉 GooglePlayGames 유니티 패키지를 다시 최신으로 받으면 됩니다. 방법을 아시는 분들은 그냥 직접 하시면 됩니다.
위 링크를 클릭하여 유니티 패키지를 다운받으러 가겠습니다.
위와 같은 페이지에서 빨간 박스로 표시된 Download ZIP 버튼을 눌러서 압축파일로 다운로드 받으세요. 다운이 완료되시면 압축을 풀어주시면 됩니다.
여러 폴더와 파일들이 보이는데요. current-build 폴더를 들어가주세요.
GooglePlayGamesPlugin-0.9.27a.unitypackage 파일이 있습니다. 이 파일을 그냥 더블클릭하시면 됩니다.
만약 탐색기에서 더블클릭으로 유니티 패키지가 실행이 안되시면 현재 열려있는 유니티 에디터의 프로젝트 창으로 드래그 앤 드랍해주세요.
그럼 위와 같이 패키지를 압축 풀면서 Import 창이 나옵니다. 저는 테스트하다가 Import 를 해버려서 캡쳐를 못했네요. 임포트 창에서 간단히 임포트 하시고 임포트가 완료되면 유니티 에디터가 알아서 빌드한 후 에러가 없이 깨끗한 Console 화면을 보여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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